배터리는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명이 줄어 듭니다. 전자제품 중 가장 큰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은 노트북입니다.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이 다하면 노트북의 수명도 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명이 다된 배터리를 교체하면 노트북의 수명 또한 연장 시킬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은 윈도우 내장 기능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검색에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찾아집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릅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열리면 ‘예’를 누릅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powercfg.exe –energy’를 입력한 다음 키보드 엔터 키를 누릅니다.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프트에 ’60초 동안 추적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중..’의 메시지가 보여질 것입니다. 설정 및 분석 작업이 끝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분석 작업이 끝나면 간단한 에너지 효율성 진단 내용이 보여집니다.
아래쪽에 표시된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 파일이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입니다. 해당 파일을 열면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터리 수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의 파일 경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파일 경로를 작업 표시줄 검색으로 찾은 후 실행 시키면 빠르게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를 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노트북의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가 열리면 ‘배터리: 배터리 정보’ 항목을 찾습니다.
주기 수, 설계 용량, 마지막 완전 충전 정보를 확인합니다. 마지막 완전 충전 크기가 설계 용량보다 적게 표시된다면 적게 표시된 만큼 배터리 수명이 줄어 든 것 입니다. 퍼센트지로 계산한 후 주기 수와 사용 기간을 고려하면 윈도우10 노트북 배터리의 남은 수명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