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무료 이미지로 유튜브 썸네일 만드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썸네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재미없는 동영상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끌어내지 못합니다. 유튜브 사용자의 시청 기록에 남기 위해선 정말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좋지 못한 썸네일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동영상을 재생조차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용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썸네일만 잘 만들어 설정하면 클릭률이 높아져 유튜브 동영상 조회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썸네일 만드는 방법
썸네일 만드는 방법

 

유튜브는 저작권에 민감합니다. 저작물 동영상을 무단 게재하면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습니다. 저작권 위반 경고는 유튜브 동영상 썸네일에도 적용됩니다.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과 썸네일은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도 적용받기에 위반 시 제재를 받게 됩니다.

 

 

인터넷 웹서비스나 포토스케이프같은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유튜브에서 썸네일로 사용할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를 이용하면 미리 준비된 템플릿 틀에 사진과 문구만 변경하면 되기에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이미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는 상업적 이용도 가능하며 워터마크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이미지 편집 서비스입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리캔버스 유튜브 썸네일 만들기

미리캔버스 바로 시작하기
미리캔버스 바로 시작하기

 

미리캔버스 사이트(https://www.miricanvas.com/)에 방문하여 첫 화면에 있는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회원 가입은 작업이 끝난 후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때 하면 됩니다. 첫 화면에 "상업적으로 마음껏 이용하세요", "워터마크 없는 진짜 무료!"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저작권 무료 이미지라는 의미입니다.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검색 및 모든 템플릿 목록에서 선택
템플릿 검색 및 모든 템플릿 목록에서 선택

 

편집 화면이 열리면 왼쪽 영역 상단의 '템플릿 검색'과 '모든 템플릿(목록에서 선택)'을 이용하여 작업할 템플릿을 찾습니다. 유튜브 혹은 유튜브 썸네일로 검색하면 됩니다.

 

유튜브 검색 혹은 템플릿 목록에서 유튜브용 선택
유튜브 검색 혹은 템플릿 목록에서 유튜브용 선택

 

모든 템플릿 목록을 열어 '유튜브 / 팟빵'을 찾아 선택하여도 됩니다. 하위에 '썸네일, 채널 아트'가 있으니 썸네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유튜브 썸네일 템플릿 목록에서 선택
유튜브 썸네일 템플릿 목록에서 선택

 

썸네일을 선택하면 유튜브 썸네일용 템플릿 목록이 열립니다. 목록에서 작업할 템플릿을 찾아 선택합니다. 이미지 하단 좌측의 작게 적혀 있는 '숫자'는 템플릿의 페이지 숫자를 의미합니다. 유튜브 썸네일 쉽게 만들기 템플릿은 2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인 적용 방식 선택
디자인 적용 방식 선택

 

템플릿을 선택했을 때 크기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디자인 적용 방식 선택'에서 원본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원본 크기를 선택하면 페이지 크기와 상관없이 원래 크기로 표시됩니다. 의도한 것이라면 맞추기 혹은 채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템플릿으로 덮어쓰기
이 템플릿으로 덮어쓰기

 

좌측 템플릿 목록에서 썸네일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우측 하단에 '점 3개 모양의 버튼'이 표시됩니다.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펼쳐지는데 '이 템플릿으로 덮어쓰기'를 선택하면 처음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수정 편집 작업하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덮어쓰기로 되돌린 후 다시 작업하면 됩니다.

 

사진 배경으로 설정하기
사진 배경으로 설정하기

 

좌측 메뉴 중 '사진'을 선택하면 사진 목록이 열립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골라 선택하면 수정 작업 하던 템플릿에 추가됩니다. 디자인 적용 방식 옵션을 이용하거나 마우스로 크기를 조절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사진을 업로드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로 꽃이름 찾기 할 때 촬영한 사진을 배경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을 컴퓨터로 옮긴 후 '업로드 메뉴'를 이용하여 미리캔버스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내 드라이브'의 '디자인 요소'에 저장되며 이미지 편집 작업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 이미지 문구 편집
썸네일 이미지 문구 편집

 

템플릿에 적힌 문구를 마우스로 선택하면 원하는 문구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영역을 선택하여 편집 상태가 되면 좌측에 편집 메뉴가 열립니다. 편집 메뉴를 이용하여 폰트, 색상, 크기, 위치, 투명도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는 회원 가입 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는 SNS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과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리캔버스 회원 가입 및 썸네일 다운로드

고해상도 이미지 다운로드
작업한 이미지 다운로드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메뉴가 펼쳐지면 '빠른 혹은 고해상도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SNS 계정으로 미리 캔버스 회원 가입
SNS 계정으로 미리 캔버스 회원 가입

 

미리캔버스 로그인 창이 열립니다. 로그인 창 하단에 있는 'SNS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계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계정도 비슷한 방법으로 연동 로그인될 것입니다.

 

구글 계정으로 미리캔버스 가입
구글 계정으로 미리캔버스 가입

 

구글 버튼을 누르면 구글 로그인 창이 열립니다. 로그인 창에 표시된 '구글 계정'을 선택하면 미리 캔버스 가입은 완료됩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이 안되어 있다면 계정 목록은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에 로그인하면 보일 것입니다.

 

로그인 유지 선택
로그인 유지 선택

 

로그인 유지 여부는 개인 선택입니다. 미리캔버스를 자주 사용할 계획이라면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맞춤 서비스 창 닫기
맞춤 서비스 질문 창 닫기

 

회원 가입하면 맞춤 서비스를 위해 몇 가지 질문을 합니다. 굳이 대답할 이유는 없으니 '닫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질문에 답을 하지 않더라도 서비스 이용에 제약은 없습니다.

 

파일 형식 선택하여 이미지 다운로드
파일 형식 선택하여 이미지 다운로드

 

완성한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는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후 파일 형식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투명 배경을 원한다면 PNG 옵션에서 '투명한 배경'을 체크한 후 다운로드를 진행해야 합니다. 모든 옵션을 선택하였으면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미지 생성 및 다운로드 중
이미지 생성 및 다운로드 중

 

수 초 정도 이미지 생성 시간을 갖고 다운로드 작업이 시작됩니다. 사용하는 브라우저의 설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운로드 폴더로 다운로드됩니다.

 

이미지 다운로드 완료 창 닫기
이미지 다운로드 완료 창 닫기

 

이미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홍보를 위한 창이 열립니다. '닫기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블로그용 썸네일 만드는 방법

어장관리 수법주의
어장관리 수법주의

 

미리 캔버스는 블로그용 썸네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템플릿 목록, 이미지 크기 등을 이용하여 1:1 비율 템플릿을 찾아 수정 편집 작업을 하면 됩니다. 썸네일 크기를 지정 후 템플릿을 썸네일 크기에 맞추거나 채우는 방법을 이용해도 됩니다. 단어와 문구를 조금만 수정하면 전혀 다른 내용의 썸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 몇 개 수정하면 신종사기 수법주의는 어장관리 수법주의로 바뀌며 전혀 다른 내용의 썸네일 이미지가 됩니다.

 

썸네일 만드는 방법
썸네일 만드는 방법

 

조금만 수정해주면 주식 매매법 용어 정리는 썸네일 만드는 방법으로 바뀝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썸네일 이미지 정도는 금방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썸네일 이미지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썸네일 이미지

 

주식 매매 관련 이미지를 파란색으로 하면 안 됩니다. 주식에서 파란색은 하락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주식과 연관된 것들은 무의식적으로 파란색을 기피하거나 두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썸네일 만드는 방법

 

이 글의 대표 썸네일입니다. 썸네일 이미지는 크지 않아도 됩니다. 썸네일 용도로만 사용될 경우라면 작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크기로만 사용될 이미지를 크게 만들어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이상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