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개인 도메인 연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용자가 설정한 티스토리 도메인의 서브 도메인 네임을 블로그 주소로 사용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는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사전 블로그의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주소는 http://howtodic.tistory.com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http://howtodic.com/ 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개인 도메인 설정


개인 도메인은 돈을 주고 구입합니다. 도메인은 개인이 소유할 수 없기에 등록 비용이라고 합니다. 도메인은 1년 단위로 등록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메인 등록 업체는 가비아입니다.


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메인 등록 업체는 고대디입니다. 도메인 등록 비용은 한국이나 외국이나 큰 차이 없습니다. 닷컴(.com), 닷넷(.net) 등의 도메인은 1년 등록 비용이 2만원 정도 합니다. 1만원짜리 도메인도 있고, 1만원 보다 더 저렴한 도메인도 있습니다.


개인 도메인 연결은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설정, 개인 도메인 연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스크롤 바를 올려 관리 페이지 바닥으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 왼쪽에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관리 메뉴 하위의 '블로그'를 누르면 블로그 설정이 열립니다. 블로그 설정 하단의 주소 설정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주소 설정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소 설정은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습니다'가 기본 설정입니다. 포스트 주소는 '숫자'가 기본 설정입니다.


주소 설정 개인 도메인을 사용합니다


주소 설정의 개인 도메인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합니다. 개인 도메인 사용을 선택하면 아래에 주소 입력란이 열립니다.


개인 도메인 사용 선택 후 도메인 입력


도메인의 DNS 설정을 완료한 후 개인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을 누릅니다. 입력한 개인 도메인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트 주소 설정


포스트 주소 형식을 변경하고 싶다면 문자를 선택한 후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RSS 공개 정책 설정


RSS는 부분 공개로 설정할 수 있고, 5 ~ 50개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RSS 공개 정책은 사용자 선택 사항이니 원하는 정책으로 RSS를 설정하면 됩니다.


변경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설정, 개인 도메인 연결

개인 도메인 설정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티스토리 전체 블로그에 SSL이 적용되며 주소 설정이 변경 되었습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이 별도로 분리 되었습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의 '도메인 연결하기'를 누르면 개인 도메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한 도메인 연결


도메인을 입력한 후 변경사항 저장을 누르면 입력한 개인 도메인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연결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우선 먼저 도메인 DNS 설정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 DNS 관리에 CNAME 레코드, IP 레코드 설정 방법을 모른다면 자세히 보기를 눌러 개인 도메인 사용을 위한 DNS 설정하기를 참고하여 설정하기 바랍니다.


DNS 설정 정보 확인 완료 및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 완료


DNS 설정 정보가 확인 되고, SSL 보안 접속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면 설정한 개인 도메인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 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