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재난 문자 알림 끄기, 긴급 메시지 수신 해제 방법

자연 재해 혹은 재난 발생 시 스마트폰 및 핸드폰으로 긴급 재난 문자(긴급 메시지)가 수신 됩니다.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되면 스마트폰에 경보음이 울립니다. 긴급 재난 문자는 종종 불필요한 상황에서도 수신 됩니다. 쌩뚱맞은 상황에서도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되기도 합니다. 거북한 경보음 때문에 곤란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급 재난 문자 알림


긴급 재난 문자 정보를 살펴보면 "국가재난정보센터, 소방방재청, 이동통신사, 단말기 제조사의 협력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또는 개인 모바일 디바이스의 상태에 따라 메시지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 되어 있습니다. 긴급 재난 문자 발송처 및 전송 여부 결정권자 등에 대한 중요한 내용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긴급 메시지 받기'로 설정되어 있기에 강제적으로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됩니다. 긴급 재난 문자 알림을 끄고 싶다면 '긴급 메시지 받기'를 해제 시켜주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난 문자 수신 해제 방법

긴급 재난 문자


6일 퇴근 시간 무렵 사무실에 거북한 경고음이 울려 퍼졌습니다.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되었기 때문인데요. 내용을 확인해 보니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 차량 2부제, 대중 교통 이용" 하라는 내용의 긴급 재난 문자이었습니다. 미세먼지 상태나 위험 수준에 대한 안내는 없었습니다.


긴급 재난 문자


저녁 9시경 또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되었습니다. "2005년 이전 수도권 등록 2.5톤 이상 경유차 서울 운행 제한"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소수의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메시지 설정에서 재난문자로 진입한 후 긴급 메시지 받기 해제


메시지에서 '메뉴'를 누르면 메뉴 리스트가 열립니다. '설정'을 누른 후 '재난문자'를 누릅니다. 재난문자가 열리면 긴급 메시지 받기 우측의 체크를 해제 시킵니다. 긴급 메시지 받기 체크를 해제하면 이후부터는 스마트폰에 긴급 재난 문자가 수신 되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