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등록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검색은 검색봇을 이용 새로 발행된 글을 찾아 크롤링한 후 색인하여 검색에 노출 시킵니다. 새로 발행한 글을 검색봇이 미쳐 발견하지 못하였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구글 검색에 반영이 안되었을 경우엔 직접 등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검색 등록은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 할 수 있으며, 블로그 주소 또는 게시물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등록 방법
블로그 주소 URL 등록

google.com 또는 google.co.kr에서 ‘구글 검색 등록’으로 검색하면 ‘사용자의 URL 등록 안내 – Google.co.kr 페이지’가 검색 됩니다.
사용자의 URL 등록 안내 페이지에서 사이트 또는 블로그 URL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등록은 블로그의 도메인 주소 혹은 개별 게시물 주소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URL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 개별 게시물을 검색 등록하고 싶다면 해당 게시물의 URL을 입력하면 됩니다.
- 내용 설명에는 간단한 설명을 입력한 후 아래에 있는 URL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 search console 페이지가 열리면 URL에 다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 아래에 있는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합니다.

- 로봇이 아닙니다에 녹색 체크 표시가 뜨면 아래에 있는 요청 제출 버튼을 누릅니다.

search console 페이지 상단에 ‘요청을 접수했으며 곧 처리하겠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등록은 완료됩니다.
핑 보내기
핑을 보내 구글 검색에 크롤링 및 색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핑을 보내 요청하는 것은 일회성 또는 크롤링이 없거나 색인이 잘 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이트맵 핑 제출
https://www.google.com/ping?sitemap=https://howtodic.com/sitemap.xml
- 위 예시와 같은 형식으로 사이트 또는 블로그의 사이트맵 주소를 만듭니다.
- 크롬 등의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한 후 키보드의 엔턴키를 누릅니다.
- 구글 검색봇이 해당 사이트맵을 크롤링 하여 확인합니다.
이 방법은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문서에서 안내하고 있는 구글에 사이트맵 제출 방법 중 하나 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가장 안정적이며 확실한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서치 콘솔을 이용하면 여러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구글 검색에서의 유입 트래픽 및 실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의 문제나 웹페이지의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등록 확인

검색 등록한 블로그 혹은 게시물은 시간이 흐른 후 검색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 됩니다. 이상입니다.